관절질환

  • 퇴행성관절염
  • 류마티스 관절염
  • 오십견
  • 회전근개파열
  • 비만관리
  • 대퇴골두무혈성괴사

퇴행성관절염이란?

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나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퇴행성 손상이 일어나면서 발생

퇴행성관절염의 진행과정

퇴행성관절염의 진행과정
<퇴행성관절염의 진행과정>

퇴행성관절염의 증상

  • 관절염이 발생한 관절 부위의 통증
  • 관절운동 범위의 감소
  • 관절 주변의 부종
  • 관절 운동 시 "딱딱" 거리는 마찰음

퇴행성관절염의 치료

퇴행성관절염의 치료
<퇴행성관절염의 치료>

퇴행성관절염의 예방

체중을 조절한다.
무릎은 체중이 1kg 늘 때마다 걸을 때 4배, 계단을 오를 때 7배의 부담을 지게 된다. 20대의 몸무게를 유지할 수 있으면 가장 좋다.
쪼그리고 앉지 않는다.
쪼그리고 앉을 때에는 무릎은 편 자세보다 무릎 연골에 4~7배 가량의 부담을 지게 된다. 앉을 때에는 바닥보다 의자에 앉도록 하고, 좌변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.
다리의 근력을 키우자
무릎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인대와 근육이 튼튼해야 무릎의 안정성을 키울 수 있다. 하루 30분 이상 걷거나 자전거를 타는 것을 권장한다.
무리한 운동은 금물
달리거나 높이 뛸 때에는 무릎에 8~10배의 체중부하가 가게 되어 연골손상이 가속화될 수 있으므로 과하지 않게 해야하며 등산 역시 몸에 좋다고 해서 실력에 맞지 않는 코스를 택하는 것은 오히려 몸을 해칠 수 있다.
적절한 운동
<적절한 운동>